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천식을 의심하세요

by 포텐션 2021. 4. 27.
반응형

감기는 아닌데 마른기침이 오래갈때가 있습니다.

단순 감기로 인한 기침이라 생각해서 시간이 지나도 그냥 감기약만 먹고 지내는 사람들을 종종 봅니다.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저의 아이도 새벽마다 기침을 많이해서 감기이겠거니 하며 병원을 바꿔가며

약을 바꿔서 먹인지 한달만에 천식 의심이 된다며 대학병원을 간적이 있습니다.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열보다도 무서운 것이 기침이라는 걸 그 때 알았습니다.

좀만 일찍 알아으면... 이라는 후회가 오더라구요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그 원인이 무엇이며 대처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미세먼지와 건조한 날씨 등의 영향으로 기침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기침은 가장 흔한 중상으로 대부분의 호흡기질환에서 기침을 합니다. 이 기침이 오래갈 때 단순 감기로 생각하고 방치하면 증상이 심해지는데요

특히 저녁이나 새벽에 기침증상이 계속되어 심해지면 천식, 모세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기침이 오래가는 이유"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감기 후에 마른기침이 오래가는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렴
기침이 3주동안 계속되면서 열이나고 호흡곤란과 누런 가래가 나오거나 맥박수나 호흡수가 증가하면 폐렴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른 폐질환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등의 폐질환 환자들이 감기에 걸리면 기침과 함께 해당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천식

저녁이나 새벽에 마른기침을 계속 하거나 기침감기에 자주 걸리면 천식을 의심해보라고들 합니다.  기침감기에 자주 걸리면서 새벽에 기침이 한달이상 지속되면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고 쌕쌕거리는 소리가 가슴에서 나며 기침을 심하게 합니다.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상기도기침증후군

비염증상이 심해지면서 콧물이 앞으로 흐르거나 목뒤로 흘러가는 부비동염으로 인해 기침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목을 자주 만지거나 목이 간질거려서 기침을 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

위식도역류질환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기침으로 복압이 증가되고 이로 인해서 위식도역류질환이 악화되어 기침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목이나 가슴이 답답하기도 하고 목이 간질거려서 기침을 하게 됩니다.

"대처방법"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적정 습도 유지

주변환경이 건조하면 가습기를 사용하여 적정 습도인 50%에서 55%를 유지하거나
코에 따뜻한 물의 증기를 이용하면 코로 숨쉬기가 한결 편안하고 기침도 완화됩니다.

 

 

 

 

차나 물 섭취

기침을 자주하게 되면 목에 좋은 배도라지, 모과, 생강차를 따뜻하게 자주 마시거나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해주면 효과적입니다.

 

 

 

병원처방 약

기침으로 오래하면 병원을 방문하여 원인을 찾아서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완화제나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여 원인인 곳에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감기와 천식"의 차이점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기침이 폐로부터 이물질을 막아주는 중요한 방어작용을 하는데 이 기침으로 인해 단순 감기인지 천식인지 구별할 수 없다고 합니다.

감기에 의한 기침은 재채기나 콧물 등을 동반되고 급성이며 가래가 없거나 있을 수 있습니다.

천식에 의한 기침은 호흡곤란처럼 오는 경우도 있으며 숨을 쉴때 "쌕쌕"하는 소리가 들려 이로 인해 구별하는 정도입니다.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일반적으로 감기증상으로 기침을 심하게 하지만 호흡곤란이나 쌕쌕거리는 소리가 없다면 감기 또는 급성기관지염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호흡곤란이나 숨을 쉴때 가슴에서 소리가 나면 기관지천식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감기에 걸리면 보통 10일이 지나면 낫지만 10일 이후에도
감기증상이 있으면서 기침을 계속 하게 된다면 단순한 감기로 생각하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하여 원인을 찾고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안멈춰요 어떻게할까요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안멈춰요 어떻게할까요과거에는 기침을 콜록콜록 하게되면 주변에선 그냥 감기인가보...

blog.naver.com

 

 

국산 서가 도라지정과 효능 괜찮네요

국산 서가 도라지정과 효능 괜찮네요도라지가 몸에 그렇게 좋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아이한테 먹이려고 ...

blog.naver.com

 

 

한살림 배도라지청이 괜찮긴한데 제가 선택한건 자연의품격

한살림 배도라지청이 괜찮긴한데 제가 선택한건 자연의품격 유기농 배도라지청​TV를 보니 도라지가 몸에...

blog.naver.com

 

반응형

댓글